주식투자 꼭 성공하고 싶다면 절대 해야 할 일

미국 주식투자 전 꼭 해야 할 일 한가지는 위대한 투자자들의 책을 읽어야 한다.

너무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투자를 시작하는 대부분이 하지 않는 일이다. 요즘은 책 말고도 이런 블로그나, 유튜브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잡음 때문에 실패하는 투자자가 많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과정의 생략에 있다.

유튜브나 블로그는 책처럼 사람들이 몇 시간씩 시간을 내어 보는 매개체가 아니다. 그렇기에 핵심과 핵심을 뒷받침하는 생각을 요약하여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 책은 사람들이 유튜브나 블로그 같은 매체보다는 시간을 더 할애해서 정보를 얻어가는 매체이다. 책을 쓰는 사람도 그것을 안다. 자기 경험이나 자기 동료의 경험, 어떤 사건에 대한 그때의 감정과 과정을 자세히 기록한다. 우리가 책에서 읽어야 할 것은 결론이 아니다. 그들이 어떤 과정으로 그 결과를 도출했는지가 핵심이다.

책을 읽는데 방법과 결론만을 알아내려고 한다면 책을 읽는 것은 무용이다. 오히려 짧은 요약 글이나 영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낫다. 책에 정답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멍청한 것이다. 나는 정답을 얻으려 책을 읽지 않는다. 책을 읽는 이유는 그들의 사고방식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어떤 이유로 이 결과에 도달했는지 그들의 기준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전부다. 처음 투자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기준이란 게 없다.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의 받아들여 지는 투자정보는 어린아이에게 칼을 쥐어준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그렇기에 기준을 세우려 위대한 투자자들의 책을 읽어야 한다.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기준이 섰다면, 당신은 성공투자에 반쯤 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재 당신이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아무런 기준이 없다고 한다면 처음으로 이책을 읽어보기 바란다

내가 읽어본 책중 가장 초보자에게 친절하며 투자의 기준점을 확실하게 제공하는 책이다. 이미 주식투자를 하다가 손실을 보고 공부를 하려고 이글을 읽고있다면, 내가 느꼈던 자괴감을 느낄 수도 있을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내가 투자한 타이밍과 그동안 존버라는 이름으로 버텨 왔던 구간을 생각하며 밤에 이불킥을 하였다. 초보라면 글을 그냥 지나치지말고 꼭 이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나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Leave a Comment